인사말

꿈과 희망을 현실로 키우는 교육

경인교육대학교 영재교육연구원을 시작하면서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 ·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기르기 위해 국가 수준에서 영재교육을 시작한 이래 소수의 영재에게만 주어졌던 영재교육의 기회가 날로 확대되었지만,  아직도 잠재성을 갖춘 영재를 지속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영재교육기관이 충분하게 운영되질 못하거나 영재성의 수준을 고려한 차별화/개별화 교육 등 영재교육의 질적 제고가 요구되는 실정입니다.

특히, 수월성 교육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과 열망에도 불구하고 인천광역시의 계양구 및 서구 관내에는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전문성을 갖춘 차별화된 영재교육기관이 부족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2011년 계양구청과의 협약 체결로 계양영재교육원이 설립되었고, 이어서 2016년에는 서구청과의 협약 체결로 서구영재교육원이 설립되었으며, 2017년에는 계양영재교육원과 서구영재교육원의 영재교육사업과 영재교육 연구와 영재교사의 전문성 계발을 총괄하기 위하여 경인교육대학교 영재교육연구원을 설립하였습니다.

경인교육대학교 영재교육연구원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사고와 진취적인 자세를 지닌 글로벌 인재를 기르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미래시민이 갖추어야 할 소양으로서 과학적, 수학적 소양 뿐 아니라 예술, 인문, 사회 등과 융합된 프로그램, 올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 상담 프로그램 등도 제공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인지적, 정의적으로 균형감을 갖춘 미래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영재교육연구원에는 수년간 영재를 지도하고 영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영재교사를 위한 연수를 담당해온 교수와 교사 등의 풍부한 전문 인력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영재지도 뿐 아니라 영재교육연구원의 프로그램이 지역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의 모델이 되고, 영재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더욱 발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재교육연구원은 우리 모두가 주인입니다. 영재교육연구원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과 격려, 아낌없는 충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명

경인교육대학교 영재교육연구원장  

이미지명
(21044)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로 62
과학관 105호 (계산동 857-86)
TEL : 032-540-1451 ~ 2
Copyrights ⓒ 영재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이미지명
(21044)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로 62 과학관 105호 (계산동 857-86)TEL : 032-540-1451 ~ 2
Copyrights ⓒ 영재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