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이전내용

꿈과 희망을 현실로 키우는 교육

  교육과정 안내

  주요 대외활동

경인교대 출석 수업(학기 중의 주말)

- 과학에 대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중심의 탐구 수업
- 융합형 인재로서의 소양배양의 위한 과학과 예술, 수학 · 경제 등을 통합한 프로그램
- 과학지식보다는 탐구과정 중심의 수업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한 집중교육 및 탐방 교육

- 지질생태, 생물생태 등의 자연생태 학습 (갯벌, 염전, 단층 등 탐사)
- 다양한 박물관, 전시관, 시설물 등의 탐방을 통해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프로그램

관내 시설/자연에 대한 현장 학습(학기 중 주말)

- 계양산 생물탐사/지질탐사
- 굴포천 수질탐사
- 계양구청 탐방에서 과학적, 수학적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지역주민/과학영재를 위한 특강

  사사과정

논문계획서 제출

- 개인별 또는 조별로 일 년 동안 수행할 연구의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수행 내용, 연구 수행 방법과 절차 등의 내용이 포함된 논문계획서를 작성한 후 제출함
- 논문계획서 제출 후 사사담당교수와 논의하여 연구 주제 확정

사사전단계 프로그램

- 연구주제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본 개념을 학습함
- 사사지도계획서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교육내용으로 학생 1인마다 보조교사가 교육을 담당함원격교육 및 출석 수업의 형태로 선행 학습컴퓨터 프로그램 및 학생이 1:1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연구함

프로그램 진행

- 연구 단계별로 메타인지 활동을 통해 진행됨
- 메타인지 요소인 전략적 지식, 교과 관련 과제 지식과 메타인지적 자기-조정의 이해 모니터링을 포함하여 자신의 사고과정을 멘토의 사고활동과 비교해가면서 끊임없이 모니터링 하면서 진행 - 멘토의 점검과 동료와의 토론을 통해 연구 목적에 맞게 계획을 수정 또는 확장하여 오류를 수정하거나대안적 생각을 제시함 -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고, 알려진 다른 정보와의 관련성을 생각해 보고 자신의 지식을 심화 · 확장 함 - 다양한 추가자료와 친구들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해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 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확장하여 결과도출과 그 결과의 타당성을 제시함

중간발표

- 연구의 중간 점검
- 중간발표를 통해 학생들의 연구내용을 점검함

발표자료 및 연구보고서 작성 개별지도

- 연구수행 뿐 아니라 완성된 연구를 타인에게 이해시키는 기술 또한 중요함
- 연구보고서 및 발표자료의 구성과 작성법, 발표방법에 대한 개별지도가 이루어짐

사사연구 발표회

- 연구 결과 산출물을 학습이 완료된 후 발표회를 개최하여 담당교수, 학생 및 학부모 앞에서 발표함
- 전체적인 연구활동을 반성하고 후속 연구를 토의하여 새로운 연구가능성 제시

논문제출

- 사사연구 발표회 후 최종 수정하여 논문 제출

이미지명
(21044)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로 62
과학관 105호 (계산동 857-86)
TEL : 031-540-1451 ~ 2
Copyrights ⓒ 영재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이미지명
(21044)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로 62 과학관 105호 (계산동 857-86)TEL : 032-540-1451 ~ 2
Copyrights ⓒ 영재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